본문 바로가기

메이크디스원 소개

변호사 광고를 시작하기에 앞서

뻔한 루트

마케팅을 하지않으니 개업변호사 1인당 한달 평균 수임건수 2건, 아시다시피 사무실 유지조차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수소문을 해보아도 클릭당 5만원, 비싸게는 10만원까지도 치솟은 키워드 광고외엔 블로그 정도 밖에 딱히 떠오르지 않습니다. 유튜브를 많이 한다는데 실제 전화연결로 이어질지 의문이고, 변호사 이미지만 깎아먹는건 아닌지 걱정이됩니다.

마케팅에 열을 올리기 위해 직원을 뽑았는데, 경력이 딱히 없는 신입 마케팅 직원은 갈피를 못잡고, 연봉이 쎈 경력직원인 사무장은 고지식한 영업방식을 고수하여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개업 후 어디서 알게된건지 자칭 '법률'전문 변호사 광고 회사라는 곳에서 파워링크니 블로그관리니 자신들이 전문이라며 수 없이 전화해옵니다. 하지만 막상 미팅을 갖고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그저그런 작업들 뿐입니다. 실제 수임으로 얼마나 이어졌는지는 함구합니다. 어떤 키워드로 1위를 잡았고, 어떤 블로그를 얼마만큼 키웠다고 말하지만, 현재 해당 블로그를 가보면 전혀 관리가 되지 않고 있거나 (저품질) 불법적으로 매매하여 전혀 다른 주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50만원에서 70만원 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블로그를 관리해주겠다며 나서지만 다른 법무법인의 블로그를 관리하는 것 보니 쓸모없는 내용들 투성입니다. 알맹이는 전혀 없고, 흔해빠진 홍보이미지들로 채워넣을 뿐입니다.

한달, 두달, 반년이 지나도 콜수는 큰 변화가 없고 그들이 권하는 상품 모두를 사용해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달에 몇백 몇천만원, 많게는 억단위로 파워링크에 쏟아부었지만 콜수는 딱히 차이가 없습니다.

바로 이것이 많은 개업변호사들과 법률사무소, 법무법인이 겪는 뻔한 루트입니다.

실체없는 마케팅

이혼전문변호사, 형사전문변호사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파워링크가 빼곡히 등장하고 블로그탭에는 수십만건의 포스팅이 나열됩니다. 전문변호사 키워드는 광고가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졌고 현재 10만원 내외의 클릭비용이 듭니다. 경쟁업체에서 클릭한다고해도, 별 의미 없이 실수로 클릭한다고 해도, 심지어 같은 회사 직원이 '어? 우리회사네?'하며 클릭한다고 해도 매 클릭마다 10만원씩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값을 제대로 해내느냐?하면 그것은 또 아닙니다. 요즘은 대부분 애드블락을 이용하여 파워링크나 파워컨텐츠 등 네이버에서 마련해놓은 광고채널을 애초에 확인하지 않습니다. 또한 사건에 직면하여 법률쇼핑을 해야하는 의뢰인 들은 자신의 사건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기를 원하고 어떤 변호사에게 내 사건을 맡겨야하나 끊임없이 의심하고 비교합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형사전문변호사를 검색해본다면, 어떻습니까?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건지 모를 이상한 글들을 4천자에서 만자를 넘겨가며 쭉 나열하고는 천편일률적인 홍보이미지로 도배를 하고 3초짜리 의미없는 동영상 여러개를 끝에 이어붙입니다.

의뢰인들은 '아...또 광고네...'하며 스트레스를 받으며 다른 글을 검색하지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광고주인 법무법인은 '이런 저급한 포스팅을 왜 하는거지? 키워드당 100만원 넘게 지불했는데 왜 콜은 늘지않지?' 하며 불만족스러워하지만 해당 포스팅을 진행한 광고회사는 해당 키워드로 1위, 혹은 5위 이내로 진입했다며 자랑스러워하고, 제 할일은 다했다는 식입니다. 성범죄전문변호사 등의 허용되지 않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광고주에게 골치아픈 일만 만들어놓고는 말입니다.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싶은건지 모를 홍보포스팅들

'알고는 있군'

마케팅과 광고를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고민하여 이 글을 찾게되신 변호사님 혹은 사무장님들은 '이 친구들 자세히 알고있네?'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법률시장에 빠삭한 이유, 간단합니다. 메이크디스원의 구성원들은 운좋게도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며 급격히 성장한 법무법인에서 오랜 기간 일해왔던 인력들입니다.

불과 몇달전까지만 해도 자칭 '변호사' 전문 광고업체라는 곳들에게 외주를 맡기기도하고 기획, 마케팅부서에서 일하며 한건의 콜이라도 높이기 위해 수년간 일해왔던 법률마케팅 전문가 들입니다.

우리가 자신있게 독립하여 창업한 이유, 그 어떤 업체보다도 우리가 뛰어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실체가 분명한 마케팅플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마친지 3개월이 지났고, 우리는 우리만의 플랜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두 눈으로 직접 광고주분들로 부터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을 통해 대략적인 노하우를 조금이나마 공유하고자합니다. 자세한 노하우는 공개하지 않겠지만, 대략적으로 플랜을 짤 수 있도록 유용하게 쓰이길 바랍니다.

 

네이버의 점유율은 하락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보적이다

그럼에도 네이버

무한경쟁에 돌입한 법률시장은 2018년 변호사수가 2만 4000명을 넘었고 2022년경 3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서초동 개업변호사 가운데 40프로는 '적자'운영 중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파격적인 변화 양상을 보이는 것이 검색사이트 점유율입니다. 네이버는 하락세지만, 구글은 꾸준이 점유율을 높이며 네이버를 추격중입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사무실로 전화를 걸어오는 의뢰인들은 십중팔구는 네이버를 통해 알게되어 전화를 걸었다고 합니다. 점유율대로면 열명중 세명이상은 구글을 통해 알고 전화를 해야하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가만 생각해보면 답은 간단합니다. 바로 이 글을 찾은 여러분처럼 '어떤 업체가 좋을까?'하고 찾다보니, 혹은 의뢰인의 심정처럼 급박하다보니 결국 버릇처럼 네이버를 찾게된 것입니다.

국내 최대 검색포털인 네이버는 아직까지도 중요하고, 앞으로도 중요할 클래식한 홍보수단입니다. 통합검색, 블로그, 뉴스, 지도 모두 놓치지 말아야할 가장 기본중의 기본인 홍보채널인 것입니다.

메이크디스원이 관리한 블로그들의 성적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자, 예를들어 '보쌈 맛있게 만들기'라는 주제로 영상을 보고싶다면, 당장 유튜브에 접속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네이버 동영상을 찾으시겠습니까?

물론 네이버 동영상을 찾으시는 분들고 계실테지만 아직까지 네이버 동영상은 유튜브와는 견줄 수 있는 단계도 아닙니다. 당장 법률키워드를 검색해보더라도 네이버 동영상에는 의미 없는 사무실 사진들을 나열해놓고 이혼소송이나 xx전문변호사 등의 키워드를 잡아놓는 등 전혀 정책과는 맞지않는 퀄리티 제로에 가까운 영상들만 보입니다.

의뢰인도 이를 잘 알고 있기에, 결국 찾게되는 것이 유튜브입니다. 이혼소송이나 상속문제로 다툼이 있어 변호사를 찾고있다면, 글로 쉽게 읽을 수 있는 블로그도 좋지만 나긋나긋하고 쉽게 핵심을 짚어주는 유튜브속 변호사에게도 큰 호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각 법무법인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법무법인의 로고부터 컨텐츠 속 디자인을 보며 의뢰인들은 대략적으로 각각의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세력되고 신선한 느낌의 디자인으로 핵심 포인트를 전달하는 법무법인과 그림판 수준의 보수적인 디자인으로 딱딱한 텍스트를 전달하는 법무법인, 당연히 대부분의 의뢰인들은 전자를 택합니다.

 

메이크디스원의 광고주들

홈페이지와 법률솔루션 기타 등등

실행해보시고 겪어보신 분들이 더 잘아실겁니다. 사실 카톡상담이나 홈페이지 1:1 문의 등은 실속이 없습니다. 변호사를 알아보는 수많은 당사자들은 결국 대부분 '전화'를 걸어옵니다.

하지만 카톡상담이나 홈페이지 문의가 불필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이러한 변호사 광고 채널도 운영중이다라는 것도 각인 시킬 필요는 있습니다.

혹시 로톡은 들어보셨나요? 우리는 광고주분들을 만날 때 이런저런 마케팅 수단을 모두 권유드리는데 빼놓지 않는 것이 바로 로톡과 같은 법률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걸 왜해?'라고 생각하시는 변호사분들을 많이 만나왔습니다만,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어떤 법률사무소는 다른 마케팅채널을 이용하지 않고 단지 로톡만을 이용하여 사무실 운영을 이어나가기도합니다.


종합하자면

기본적인 것들을 대부분 말씀드렸습니다. 말씀드린 모든 것들을 제대로 관리하면 확신을 갖고 말씀드리건데 절대로! 콜수는 늘어납니다. 수임률을 말씀드리자면 이는 변호사님이나 사무장님의 상담태도, 사무실 인테리어와 분위기, 전문분야 등 변수가 많기에 확신하여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변호사 수, 직원 수 등에 따라 마케팅 비용은 다르게 책정되어야하고 목표 콜수도 달라져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전화를 주시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받는다면 대략적으로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유념해야할 것은 적정선에 따라 마케팅비용을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오버하여 비용을 소모해서도 안되지만 반대로 소심하게 너무나 보수적으로 책정해서도 안됩니다.


1위 만들기, 메이크디스원

메이크디스원은 국내 대형로펌의 마케팅을 담당했던 실무자들이 모여 만들었습니다. 소위 4대로펌의 경력을 내세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전직원 10명 이하의 법률사무소가 100명이상 규모의 법무법인으로 폭발적 성장을 이루는 한 가운데 서있었습니다. 실제 의뢰인들의 유입 경로를 체감하여 깨달은 우리는 법률시장에서 가장 설득력 있고 실체가 분명한 마케팅을 제안합니다.파워블로거, 유명BJ 편집자, 베테랑 웹디자이너가 다양한 루트의 광고상품을 준비했습니다. 블로그 관리부터 플레이스, 홈페이지 제작, 유튜브 채널관리, 인스타그램 관리 등 직원 모두가 각분야에 "내가 최고"라는 마인드로 일해왔습니다.불과 올해초까지만 해도 우리는 광고주로써 거의 대부분의 '변호사 전문 광고회사'를 경험했습니다. 자신있게 뛰쳐나와 창업한 이유, 그 누구보다 우리가 낫다는 결론에서 였습니다.


메이크디스원과 계약 후 실행되는 것들

1.경력과 전화량 등 현위치 점검

2.핵심 분야와 취약점 캐치

3.장단기 전략수립

4.제안 및 전략 실행


WRITE

우리는 무의미한 텍스트가 아닌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BEST QUALITY

글 하나, 정보 하나, 사진 하나 전부 우리가 최고임을 증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제작합니다.

JUST ONE

확연히 독보적인 브랜드 마케팅으로 정체성을 수립합니다. 흔한 마케팅이어도 된다면, 꼭 우리를 찾지 않으셔도 좋습니다.